본문 바로가기

Life/Buy

소니 밸런스드 아마츄어 이어폰 XBA-4

작년말 이어폰계는 술렁인다.


"소니가 BA유닛으로 이어폰을 낸대!"



다이나믹 드라이버로만 줄기차게 하던 놈들이!?


소니가 음향기기쪽에선 노하우도 많고, (내 개인적으론) 음향기술 최고업체중 하나로 꼽고 있었기에 흥미는 있었으나 가격때문에 (...) 보류했던 BA유닛 이어폰.

아무튼 올해초에 드디어 발매가 되었고, 난 깜빡하고 있었다.(....)


여기서 잠깐 BA유닛과 기존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차이를 잘 설명해둔 내용이 있어서 참조로 넣으려고 하는데... 없다!! 못찾겠다!!

결론만 간단하게 말하면 다이나믹 드라이버는 싱글코어 BA는 갯수가 늘수록 싱글 듀얼 트리플 쿼드코어가 된다고만 생각하자. 

자세한건 뒤져보면 다 나옴 ㅋ



깜빡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갑자기 샀다! 좋댄다!

내가 질수 없지 친구가 XBA-3이면 난 4야



하지만 이런 비싼거... 아 아니다, BA유닛치고는 정말 저렴한거다, 다나와에서 이어폰 상위 가격 10선 검색하면 100부터 시작할걸? (...)

아무튼 이런 고가의 이어폰을 그냥 들어보지도 않고 덥썩 살순 없으니 교보 핫트랙스나 소니스타일에서 꼼꼼히 청음.



XBA-1 음... 다이나믹이랑 뭐가 다르지?

XBA-2 오 저음이 쿵짝쿵짝

XBA-3 우왕ㅋㅋㅋ 음분리 우왕 ㅋㅋㅋㅋㅋㅋ

XBA-4 3보다 저음이 좀더 꿍꽝거리는데, 하이햇이 더 잘들려, 이상하네, 분명 수퍼우퍼 하나만 더 추가한건데 -_-



그래서 여러가지 들어보고 결론 내린건 XBA4다, 적어도 3가 올라운드지만 4는 거기에 뒤지진 않았으니...



왔다 쓰바사! 혹은 쓰바4 정도로 불리는거 같다. 난 튬4 라고 불렀지만 ㅋ



소니가 정말, 미쳤는지 2년 AS를 한다. 이건 정말 혁신이다. 그 어떤 소니 물품도 초기 구매기간부터 2년을 보증해주는건 없 아 있다 DSLR하고 렌즈 ㅋㅋㅋ


이어폰에 2년보증이라니, 매번 6개월 해줄까 말까하던 소니놈들이, 심지어 60만원짜리 카메라 세로그립도 소모품으로 쳐서 반년밖에 보장 안해주는 애들이.


패키지는 이렇다, 



이어솜 종류들, 스폰지가 들어간게 노이즈캔슬용, 없는게 그냥 하이브리드. 스폰지가 들어간게 확실히 차음은 더 잘되는데, 하이브리드 형도 충분히 차음이 잘 되더라.


여러개 끼워보고 고민하다가 결정한건 하이브리드 M(스폰지 없는 녹색)



적어도 A846의 번들(?) 노캔 이어폰도 훌륭한 음역대를 보여줬으나, 쓰바4는... 음 뭐랄까 -_-


음 분리가 더 좋다

묻혀있던 악기가 몇개 더 들린다

고음이 시원하다


내가 오디오 전문가는 아니지만, 차이는 들을줄 안다규 (...)


즉 이런식으로 느껴진다고 보면 된다, Dynamic Range (를 여기다 쓰는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카메라 용어긴 하지만 ㅋㅋ) 가 더 넓다고 보면 된다!






이제부터 음악 듣는 즐거움이 좀더 늘것 같다.


다만, 미니컴포넌트 하나 사고싶은데 (소니걸로)





========================[12.07.04]======================

약 2주간 사용후 소감을 추가한다.


일단 그 사이에 아는 분이 구축한 HiFi환경.... 가격은 1000만원정도 한다고 한다 - _-;; 에서 HiFi를 청음한 소감.










잘 보일지 모르겠는데, 빨간게 보컬, 파란게 바이올린, 초록색이 드럼이다.


일단 HiFi를 처음 접하면, 이어폰이랑 다른 공간감이 굉장히 신기했다.


스피커는 양쪽에 있는데 음은 스피커 가운데서 들림 ㅋㅋ


이 상태에서 음분리 잘된 소스를 듣다보면 아래처럼 들린다.




보컬이랑 뭐 이런저런 악기들 위치가 정말 다름 ㅋㅋㅋ 이런건 정말 신기했다.


그리고 나서 이어폰 앰프를 끼고 XBA4랑 EX700을 들어봤는데, 음 분리는 정말 둘다 잘 되나 공간감은 HiFi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ㅋㅋㅋ


근데 이어폰에서 어느정도의 공간감을 느낄수 있겠냐 그냥 음분리로 만족하자 ㅋㅋ


그래도 어느정도 귀 양옆에서 위아래 정도의 구분은 되지 않겠어!?


저정도 공간감을 원하신다면 일단 집을 사야 한다, 집을 사고 한 천만원은 써주셔야...


결론은 포터블에서 이정도 성능이면 난 대만족!!